전체메뉴

네이버 지회 #공동성명

임단협 속보

제목 2021 공동성명 단협 뉴스레터_vol.01

2021.10.20 Vol.01







조합원 여러분께 약속드린 것처럼 2021년 교섭 소식을 뉴스레터로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교섭은 전 법인을 관통하는 공동요구안을 가지고 함께 체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네이버 전 계열사의 노동자들이 존중받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조합원 여러분들도 하나로 마음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얼굴을 마주보며 하는 소통이 그립지만 당분간은 온라인에서 자주 인사드리겠습니다💖
세줄 요약으로 보는 단체교섭 뉴스레터💌
  • 10월 19일 네이버, 단체교섭 상견례 실시 
  • 5개 법인 상견례 일정 및 노측 교섭위원  소개
  • 아두면 데 있는 비로운 협지식!   


안녕하세요.
어제(19일) 오후 5시 공동성명은 네이버 법인과 단체교섭 상견례를 진행했습니다. 상견례는 교섭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로 실제 교섭에 앞서 노사간 성실한 대화 의지를 확인하는 자리입니다.

'신뢰'
상견례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는 '신뢰'였습니다. 이번 교섭이 열리기까지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아픔을 딛고 네이버가 발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노사 간 이견이 없었습니다. 노사 모두 강조한 '신뢰'를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한다면 이번 단체교섭이 우리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상견례 직후 공동성명은 네이버 사측에 단체협약안 요구안을 전달했습니다.
회사 측의 요구안 검토 진행 상황에 따라 다음 교섭일정은 조율할 예정이며, 일정이 정해지는 대로 조합원 여러분께 빠르게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측 참여 교섭 위원] 
신환섭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위원장, 이해강 화섬식품노조 수도권수석부본부장, 서승욱 화섬식품노조 IT위원회장, 오세윤 공동성명 지회장, 박태용 공동성명 수석부지회장, 한미나 공동성명 사무장, 문현식 공동성명 기획조사국장(간사)

[사측 참여 교섭 위원]
한성숙 네이버 대표, 유봉석 서비스운영총괄, 황순배 HR&Culture 책임리더, 송근호 Employee Relations 리더, 김영준 Employee Relations PL/유재열 Employee Relations 간사

그리고 앞으로 교섭이 진행될 법인의 일정 및 노측 교섭위원을 공유드립니다.
조합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외 5개 법인 교섭 상견례 일정 및 노측 교섭위원 명단]



Q. '왜'다른 IT지회 지회장들이 네이버와 계열사의 단체교섭에 참여하나요? 
  • 답 : 노동조합에게 가장 큰 힘은 바로 조합원 여러분이지만 교섭 현장에서 노동조합의 교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연대와 정보력 또한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화섬식품노조는 다른 지회의 지회장들이 교섭에 참여할 수 있게 교섭 대표 및 교섭 위원을 교차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 그간 네이버지회 교섭에도 수도권본부 임원을 겸하고 계신 박현석 해태 지회장님, 이해강 애보트 지회장님이 교섭에 참여해주셨는데요. 이번엔 특별히 네이버 지회 교섭위원을 IT지회의 지회장들로 많이 구성을 했습니다.
  • 네이버와 계열사 노동자들의 노동권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내부의 상황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의 흐름을 읽는 것 또한 중요한 일이며, 이를 위해서 IT업계 노동조합 간의 교류와 연대는 필수적입니다. 특히, IT 지회들은 비슷한 시기에 출발해서 비슷한 고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환배치, 계열사 쪼개기, 인수합병, 평가체계 미비 등 유사한 회사 경영방식에서 빚어지는 공통의 문제을 안고 있기에, 네이버의 노동자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이해도 역시 화섬식품노조 내 여타 지회에에 비해서 높은 편입니다. 교섭위원으로 참여하는 IT지회 지회장분들은 그간의 경험에 더해 새로운 시각과 견해로 공동성명에 이번 단체교섭에서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Q. 6개 법인만 단체교섭을 진행하는 이유가 있나요?
  • 답 : 공동성명의 가장 큰 목표는 전 계열사 통합교섭이지만, 통합교섭 요구가 관철되지 않은 상황에서 교섭에 참여할 수 있는 해당법인의 스태프 혹은 노동자 교섭위원이 나온 법인 먼저 교섭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즉, 6개 법인은 실제로 교섭 참여하는 조합원이 있는 곳이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교섭 현장에서 해당 법인의 특수성을 대변하고, 사측이 교섭을 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해당 법인 조합원 분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 공동성명은 기존 6개 법인에 더해 최대한 많은 법인에서 교섭을 진행하려 합니다. 그래서 나머지 법인에서 교섭에 참여할 교섭위원들을 찾고 있습니다. 나와 내 동료들의 노동조건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의미 있는 일에 동참하시려면 언제든지 오세윤 지회장에게 연락주세요 나와 내 동료들의 노동조건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의미 있는 일에 동참하시려면 언제든지 오세윤 지회장에게 연락주세요😏

Q. 노동조합의 단협 요구안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 답 : 단협시작을 알리는 오세윤 지회장의 메일(9월 30일)과 함께 설명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전달드린 바 있는데요, 동일한 내용의 자료를 공동성명 공식 카페에도 업로드 해두었습니다. 카페에 게재된 글을 바로보기를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도대체 단체협약과 단체교섭이 뭐야?"
"왜 노동조합은 단체협약 체결이 중요한 일이라고 하지?"

헌법에 보장된 노동3권 중 하나인 단체교섭권이 아직 낯설고 생소한 조합원 여러분을 위해서
법무법인 오월의 신지심 노무사님이 명쾌한 강의로 설명한 영상을 공유드립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단협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길어지는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조합원 여러분들이 많이 지쳐 계실텐데요, 지금 우리가 인내하는 시간들이 조금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밑거름이 될 거라 믿습니다.
조합원 여러분이 애쓰며 보내시는 하루하루에 공동성명이 응원의 마음을 보내드립니다.


함께 행동하는 네이버 사원노조 공동성명
naverunion@gmail.com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2층 노동조합 사무실
010-9730-1804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