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네이버 지회 #공동성명

임단협 속보

제목 2021 공동성명 단협 뉴스레터_vol.03
#하나의노조 #공동요구안 #단체교섭

2021.11.19 Vol.03





안녕하세요. 공동성명입니다😀
부쩍 추워진 날씨에 조합원 여러분의 건강이 걱정되는 11월 중순입니다.
감기와 코로나19로부터 건강 잘 지키시도록 실내에서나 실외에서나 마스크😷 착용은 필수인 거 아시죠?
노사 교섭위원 모두 마스크 잘 착용하고 진행한 단체교섭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세줄 요약으로 보는 단체교섭 뉴스레터💌
  • 단협 현재 진행 상황_사측에 노동조합 요구안 모두 전달! 사측의 반응은?
  • 단체협약 FAQ_분할/합병/양도 및 전환 배치 시 조치 보강
  • 아두면 데 있는 비로운 협지식_단체협약 vs 임금협약


지난 뉴스레터(보러가기)를 보낸 지 2주가 지났는데, 교섭 진행 상황에 대한 내용 공유가 없어서 많이 궁금해하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모든 계열법인 교섭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네이버 법인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네이버 법인의 교섭이 연기되어 공동요구안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논의는 아직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못하는 상황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공동요구안 외에 법인별 상황을 고려한 현안에 대한 논의는 조금씩 진행되고 있어 관련 진행 상황과 추후 교섭 일정을 표로 정리했으니 꼭 읽어봐주세요!

[티슈에 아로새긴 공동요구안~ 틈틈이 눈길을 주세요~]


[한 줄 평으로 보는 법인별 주요 현안]
  • 네이버 : 큰 형님이 속도 내야 아우들도 힘을 받습니다!  
  • 네이버클라우드 : 조합원 수에 비해 부족한 전임시간, 조합활동을 위해 이제는 늘려야하지 않을까요?  지난 번 단협에서 합의했던 노동조합 소개 시간 뺏기 있기 없기?
  • 라인플러스, 라인업 : 노측의 성실한 요구안 설명, 이제는 사측이 답변할 차례!
  • NTS : 쟁의 없이 평화로운 교섭체결의 상징 NTS가 교섭 주기로 왈가왈부할 줄이야...
  • NIT : 노사 간 진전된 안으로 합의하기로 했으니 다음 교섭을 기대하겠음!😡 

교섭을 진행할 때마다 조합원분들이 느끼시기에 진척이 더디다는 지적을 받곤 합니다. 협상이라는 게 한 쪽의 의지만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보니 때로는 기대하신 것만큼 속도감을 내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현실적 제약이 있더라도 그것을 극복하고 조합원 여러분께서 만족하실 만한 성과를 내는 것이 스태프들과 교섭위원의 역할이니 사측과 밀도있는 대화를 통해 속도를 내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조합원 여러분께서는 언제나 그렇듯 '관심' '응원'으로 힘을 보태주시길 부탁드립니다!

[6개 법인 단체교섭 진행 상황 및 결과]



Q. 분할/합병/전환배치 시 조치 보강은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나요?
: 회사는 사업 축소나 중단, 조직해체, 업종전환 등으로 조합원의 전환배치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조합과 합의하며 4개월 이내에 전환배치를 완료하고, 전환 배치 시 새로운 직무 및 부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노동조합의 요구안에는 전환배치 대기 기간 및 전환배치 이전의 업무에 대해 평가에 불이익이 없도록 할 것도 포함했습니다. 특히 단체협약을 체결한 법인이 분할, 합병, 양도 등으로 소속이 변경될 경우에도 단체협약을 승계하도록 요구해 조합원의 노동권을 안정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조항도 추가했습니다.

Q. 이런 내용을 꼭 교섭에서 논의해야 하나요?
답 : 근로기준법이나 노동법에는 분할, 합병, 양도, 전환배치 등 특수한 상황에서 현재의 노동권을 온전히 보장하지 못합니다. 현재의 단체협약은 조합원 분들이 함께 참여하고 목소리를 내서 일궈낸 결과물입니다. 그렇기에 조합원의 자의에 의하지 않는 법인 변경 시에도 노동권을 온전히 보장받기 위해서는 단체협약에서 권리 보장 및 승계를 명문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Q. 그래도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어요!
: 분할, 합병, 전환배치의 상황은 나의 일이 되지 않으면 대응책을 마련하자는 목소리에 공감하기도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브이라이브, 네이버 파이낸셜, 네이버제트, 라인업 등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분할, 합병, 전환배치는 언젠가는 우리의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동성명은 네 번째 공강 교육을 통해 분할, 합병, 전환배치 시 노동자 개개인 그리고 노동조합이 권리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행동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계획입니다. 법무법인 오월의 손명호 변호사님을 통해 듣는 시간을 마련했으니 관심있는 조합원분께서는 사전 참석 신청을 해주시면 추후 자세한 안내를 해드리겠습니다!
📢 '분할,합병(M&A),전환배치가 나의 일이 될까 걱정될 때! 
공동성명이 함께 그 고민을 나누고,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12월 1일(수) 12시 30분~1시 30분
법무법인 오월의 손명호 변호사님을 모시고 '전환배치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에 대해 이야기듣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사전 참석 신청은 바로 여기➡️ 교육 사전 신청 링크 


"단체협약도 협약이지만 임금협약은 언제 하는 거야?"
"다른 노동조합은 인센티브도 협상하는거 같던데???"
단체협약 VS 임금협약 

연말과 리뷰(평가) 시즌이 다가오면서 우리 모두의 관심은 바로 2022년의 연봉협상일텐데요, 단체협약은 무엇이고 임금협약은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조합원 여러분을 위해 간단 설명 들어갑니다!

  • 단체협약 : 조합과 사용자(회사)가 임금, 근로시간, 노동조건, 복리 후생 등 제반의 사항에 대해 헌법에 보장된 단체교섭을 통해 합의한 사항을 의미합니다. 네이버와 계열사의 경우 리프레시 기간의 확대, 육아휴직 기간 확대 등이 단체협약을 통해  합의된 사항입니다. 단체협약의 유효기간은 보통 2년이며 최대 3년까지 가능합니다.

  • 임금협약  : 단체협약의 유효기간이 2년이기 때문에  보통 노동조합이 있는 기업들은 임금협상을 위해서 별도의 단체교섭을 해마다 진행합니다. 2, 3년마다 임금협약을 진행할 경우 노동자들의 삶의 질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실질적인 임금상승을 이뤄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공동성명은 단체협약에서 회사와 매년 임금을 협상하고, 그 기준은 1월 1일으로 하며 임금 교섭이 지연될 때는 소급 적용할 것을 합의한 바 있습니다.

2가지의 차이를 조금 아시겠나요? 그래서 임금협약은 언제 시작 하냐구요? 바로 다음 주! 2022년 임금협약을 요청하는 공문을 단체협약이 체결된 법인에 보낼 계획입니다.  임금 교섭이 시작되면 지연에 대해서 우려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임금협약은 속도감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업계 상황에서 경쟁력 있는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함을 그 동안의 경험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임금협약은 소급 적용이 되니 조금 더디더라도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요!
금요일이니 잠시 웃고 가세요!!
<귀엽고 예쁜 오세윤 지회장의 손글씨에 놀랐다(오세윤 지회장이 아니라 글씨가 귀엽고 예쁘다는 뜻이에요...)는 조합원들이 많으신데요....사실은 예쁜 손글씨 폰트 찾느라 힘들었.....지회장 손글씨 저도 아직 구경 못했....>


엽서의 QR코드가 찍기 귀찮으신 분을 위해 영상으로 바로 가는 링크도 투척합니다🙈


소통하며 성장하는 공동성명을 위해 뉴스레터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단, 5초)
함께 행동하는 네이버 사원노조 공동성명
n-union@naver.com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2층 노동조합 사무실
010-9730-1804
첨부파일